2024년 10월 착공되어 2029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는 신분당선 광교~호매실 연장사업은 수도권 남부 교통의 지형을 크게 바꿀 핵심 노선입니다. 특히 호매실, 구운, 광교 등 주요 기착지 인근의 부동산 시장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.
화서역은 스타필드에 이어 신분당선 연장까지 완공되면 대장이 되겠네요.
신분당선_광교~호매실_건설사업_기본계획_고시문.hwp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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📌 사업 개요
- 구간: 광교중앙역 ~ 호매실역(신설 예정)
- 총연장: 약 9.7km
- 역 수: 4개 역사(광교~호매실 중간에 구운역 포함)
- 착공일: 2024년 10월 22일
- 완공 목표: 2029년 12월까지
👉 본 사업은 국토교통부 기본계획 고시문에 명시되어 있으며, 수원특례시 및 국가철도공단 주도로 진행 중입니다.
🏙️ 부동산 수혜지 분석
1. 월드컵경기장역
- 신분당선 직결로 40분대 강남 진입
- 현재 철도 교통 전무, 광교 요지와 접근성 좋음
- 비슷한 시기 개통 예정인 동탄인덕원선 더블역세권,
SRT동탄역으로 접근성 좋아짐 - 단, 주변에 아파트도 거의 없고 신축도 없으며
재개발 예정지도 대단지가 들어설 여력은 당분간 없음 - 1인, 고령층 수요에 적합
2. 수성중사거리역
- 월드컵경기장역과 유사한 지역
- 신분당선 직결로 40분대 강남 진입
- 현재 교통이 좋지 않아 신분당선 호재의 핵심지
- 역세권 가로주택사업 및 재개발 진행중(매물없음)
- 장안3구역은 25년 6월 기준 이주율 95%로
올해 내 착공 및 27년 완공 목표
건설사는 두산, 총 556세대, 일반분양 275세대 예정
3. 화서역
- 스타필드 수원으로 유명해진 지역
- 1호선 1~2정거장으로 GTX-C까지 활용 가능(24년 착공식 했으나 실제 공사는 시작하지 않아 30년 이후 완공 예상)
- 택지개발과 교통개선이 동시에 진행되며 신규 분양, 월세 임대 수요까지 증가 가능성.
- 현재 대장 주상복합(둘다 거의 초품아, 중고등학교 도보권)
1) 화서역브리시엘(23년입주) 주상복합, 665세대, 84타입매물 12.5억
2) 화서역파크푸르지오(21년입주) 주상복합, 2,355세대, 84타입실거래 12.8억 - 재건축 구역 구운1, 권선1, 권선2구역은 역에서 약간 멀어요,
하지만 대장단지와 Gap이 크므로 가격 상승은 노려볼만 합니다.
구역명 | 시공사 | 세대수 | 단계 | 주요 내용 |
구운 1 | 롯데·현대 컨소시엄 |
1,990세대 | 시공사 선정 완료 | 고층·대단지, 공원·조망 특화 설계 |
권선 1 | 미정 | 300~500세대 추정 |
관리처분계획인가 준비 | 공사비 협상 중, 총회 완료 |
권선 2 | 미정 | 430세대 | 관리처분계획인가 임박 | 중층 규모, 인가 처리 준비 중 |
👉 화서역파크푸르지오는 초역세권·신축·대단지 커뮤니티까지 갖춘 점에서 실거주와 투자 측면 모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.
특히 서울 외 수도권 대장 단지들은 시장 상승기에 가장 먼저, 가장 크게 오르는 경향이 있다는 점에서 강점으로 평가됩니다.
4. 호매실역
- 역 북쪽은 구축, 용적률 높아 재건축 어려울것으로 예상
금곡삼익3차: 98년, 712세대, 용적률 247%
거산: 95년, 237세대, 용적률 244%
강남: 96년 794세대, 용적률 287% - 역 남쪽은 준신축 대단지 및 소규모 아파트들로 구성
호반써밋수원: 2017년, 567세대, 용적률199%
호매실호반베르디움더센트럴: 2017년, 1100세대, 용적률198%
🚉 교통편익과 요금
구간 | 소요 시간 | 예상 요금 |
호매실 → 광교 | 약 10분 | 약 2,400원대 |
호매실 → 강남 | 약 40~50분 | 약 2,500원대 |
- 신분당선 특유의 별도운임체계(강남~정자, 정지~광교 등 각 1,000원)와 거리비례 요금이 적용됩니다.
기본 요금 (성인 기준)- 기본운임: 1,400원
- 구간별 별도운임:
- 신사~강남: 700원
- 강남~정자: 1,000원
- 정자~광교: 1,000원
- 거리비례 요금:
- 10 km 초과 시, 5 km마다 100원 추가
- 50 km 초과 구간에는 8 km마다 100원
🧠 투자 인사이트 요약
- 착공 이후 1~2년 동안 호재 반영이 본격화되며, 개통 직전 가격 급등세 반복될 가능성 높음.
- 구운역 및 호매실은 현재 실거주와 투자가 겸용 가능한 저가 지역으로서 주목.
- 기존 교통 소외지에 해당하는 수원 서부권의 신규 주택 수요 증가가 두드러질 전망.
📎 본 자료는 국토교통부 기본계획 고시문, 서울경제, 철도경제신문 등 공신력 있는 자료와 실제 공정률 보고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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